레퍼런스분석

[ 레퍼런스분석 ] 1주차_오늘의집

hippuzzang 2024. 12. 7. 18:53

오늘의집 App

1. 오늘의집을 레퍼런스로 선택한 계기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아이디어 탐색부터 제품 구매, 시공, 그리고 커뮤니티 참여까지 모든 과정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서비스이다.

많은 사용자들은 다른 앱보다 오늘의집을 선호하며, 이를 통해 가전제품과 가구를 구매하고 다양한 인테리어 정보를 얻고 있다.

이번 레퍼런스 분석에서 오늘의집을 첫 번째 사례로 선택한 이유는, 신혼집을 꾸미며 실제로 이 앱을 통해 가구와 가전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앱의 강점과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화면 구성 분석

처음으로 해본 IA 구조도

오늘의 집 어플을 보고 바텀바의 메뉴들을 눌러가며 화면 그대로보이는 내용을 구조화 해보았다. 다른 상세페이지가 많아 먼저 보이는  화면에서 1~3depth까지만 정리해보았다.

그리고 내가 다시 신혼집을 꾸미기 전 이 앱을 사용한다는 관점으로 다시 살펴보았다.

홈~둘러보기 화면

홈에서 둘러보기 메뉴에 있는 화면에는 인스타그램처럼 피드형으로 되어져있다. 각 유저 별 인테리어 팁이나 주제를 나누는 커뮤니티 형식이다.

 

그러나 첫 화면에서 부터 느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통일성 없이 다양한 콘텐츠가 무작위로 노출되는 피드

메인 홈 화면에는 쇼핑이나 유용한 콘텐츠보다 다양한 피드가 통일성 없이 무작위로 노출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필자는 다른 사람들의 신혼집 인테리어와 관련된 경험을 보고 싶었지만, 원하는 정보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 스크롤하거나 검색 기능을 사용해야 했다.

또한, 발견 탭의 차이가 명확하지 않아 어떤 탭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혼란스러웠다. 만약 콘텐츠가 주제별로 정리된다면 관련 피드만 모아볼 수 있어 사용자가 훨씬 편리하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크롤하다가 마음에 드는 가구가 나왔고 가구에 붙어있는 태깅 기능으로 스크랩 할 수 있었다.
이 기능은 이 앱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었다.

제품 태그 및 연결

 

제품 태그 및 연결

콘텐츠 내 제품 태그 기능을 통해 유저가 사진 속 상품을 바로 확인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가구가 오늘의 집의 상품이 아닐 경우에는 비슷한 상품으로 추천해준다.

쇼핑, 인테리어/생활 , 마이페이지 화면

카테고라이징의 아쉬움

쇼핑메뉴에는 카테고리 메뉴가 직관적으로 그려져있으나 가려져있고 카테고리 메뉴를 통해 선택해서 볼 수 있다.

카테고리보다도 눈에 띄는 "예쁜", "유용한", "귀여운" 등 형용사로 구성된 탭이 있었지만, 각각의 탭이 전달하려는 의도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스러웠다. 탭의 이름만으로 어떤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웠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탐색하기에는 부족해 보였다.

 

그 외 인테리어/생활과 마이페이지 화면에는 직관적으로 설계되어있어 어려움을 못느꼈다.

그 중 마이페이지-프로필에서 스크랩 기능은 유용하였다.

스크랩기능

스크랩기능

사용자는 원하는 인테리어 이미지, 제품, 또는 글을 한 곳에 스크랩하여 나만의 아이디어 보드를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나중에 쉽게 참조 할 수있다.

또한 스크랩한 콘텐츠는 앱 내에서 언제든지 다시 확인 가능하므로 검색이나 탐색 과정을 줄이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3.개선점 찾기

무분별한 피드보다 맞춤 피드설정 방식
앱을 처음 사용할 때 사용자의 관심사를 묻는 온보딩 과정을 도입한다.
"모던 스타일",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신혼집 인테리어"와 같은 카테고리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초기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피드를 구성하고 성격이 비슷했던 , 발견  각 페이지의 목적을 명확히 구분한다.

발견 탭은 새로운 트렌드나 신제품 중심의 콘텐츠로 구성하고, 은 개인화된 콘텐츠로 구성될 수있게 한다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사용자의 앱 사용 시간을 늘리고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더 많은 구매와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인다.

 

카테고리의 가시성 향상

카테고리보다도 눈에 띄는 "예쁜", "유용한", "귀여운" 등 형용사로 구성된 탭이 있었지만, 각각의 탭이 전달하려는 의도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스럽기 때문에 명확하지 않은 카테고리는 없애고 카테고리 메뉴를 가시화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품목을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어 쇼핑할 때 더 원활한 흐름을 주게된다.


4.마무리

단순히 판매를 목표로 하는 앱과 달리, 오늘의집은 커뮤니티 콘텐츠를 강화하여 사용자들에게 사고 싶고, 경험하고 싶은 공간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이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나, 최근 앱 버전에서는 피드가 정리되지 않아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다.

더욱 개인화되는 상황에 맞추어 개인 맞춤 서비스를 중점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검색 기록, 스크랩한 콘텐츠, 구매 내역 등을 기반으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피드를 더 개인화해야한다고 생각된다. 

 

 

'레퍼런스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레퍼런스 분석 ] 2주차_마이리얼트립  (5) 2024.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