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디어스를 레퍼런스로 선택한 계기
핸드메이드 제품을 중심으로 한 독특하고 창의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용자와 작가 간의 소통을 강조하고, 개성 있는 제품을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콘텐츠와 개인화된 추천 기능이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UX 디자인 관점에서 유용한 사례로 생각되어 선택했다.
현재 아이디어스는 공예, 패션뷰티, 인테리어 소품, 수제 먹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4만 여명의 작가가 55만개 이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 한해 동안에만 전년 대비 작가 수 약 20% 증가 및 신규 작품 등록 건 수도 20만 개가 추가됐다.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스는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650만 건, 월간활성이용자(MAU) 500만 명, 재구매자 비율 80%를 달성하는 등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로 자리매김했다.
2. 사용자분석
주요 사용자
- 20~40대 여성 사용자: 독특하고 개성 있는 제품을 선호하며 선물 또는 인테리어 제품을 구매.
- 작가와 소통을 원하는 사용자: 핸드메이드 제품의 가치와 제작 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사용자.
- 친환경 및 윤리적 소비자: 대량 생산 제품보다 가치 소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사용자 요구
- 맞춤형 추천 시스템 강화(취향 기반).
- 작가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기능.
- 주문 후 배송 상황 추적의 가시성 제공.
3. 화면분석
Selling Point
- 다양한 작품 제공: 홈 화면에서 다양한 제품과 카테고리를 쉽게 탐색할 수 있어, 사용자가 여러 제품을 빠르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다.
- 작가 정보가 있을 때: 일부 제품 상세 페이지에는 작가의 스토리와 제품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신뢰감을 가질 수 있다.
PainPoint
- 작가 정보 부족: 홈 화면에서 작가에 대한 개인적인 스토리나 배경 정보를 찾을 수 없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작가와의 연결감이나 소통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 직관적인 연결 부족: 사용자가 작가와 소통하려는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요소가 홈 화면에 부족하며, 작가의 스토리나 배경에 대한 정보가 숨겨져 있어,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몰입도가 떨어질 수 있다.
- 제품과 작가의 연관성 부족: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 제품을 만든 작가에 대한 스토리를 충분히 알고 싶어도, 홈 화면에서는 제품만 주로 소개되며, 작가의 개인적인 이야기나 창작 과정이 잘 드러나지 않음.
4. 개선점
실로 헨드메이드 작가들의 불만이 많았고 제품노출에 대한 문제점이 보였다.
이를 해결하려면 제품과 작가의 연관성을 부여하는 Flow가 필요하다.
기존 작가 알아보기 Flow : 어떠한 정보 없이 상위 노출된 제품을 통해 알아가는 과정이며 플로우가 길다
제품 탐색 > 제품클릭 > 판매자 정보 클릭 > 작가프로필 및 판매정보 확인
개선된 작가 알아보기 Flow : 대표 스토리배너와 대표상품 노출을 통해 작가를 알아가는 과정
작가 스토리 배너 > 작가프로필 및 판매정보 확인
아래 화면들은 많은 flow과정을 통해야만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정보페이지다.
해당화면 정보가 홈화면이나 커뮤니티메뉴에서 추천 콘텐츠나 작가 이야기 배너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노출된다면 핸드메이드 제품과 작가 중심의 커뮤니티를 중요시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브랜드 이미지와 차별화된 가치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